본문으로 바로가기

궁즉통(窮則通) - 주역

category 주저리주저리/지나간 2014. 12. 13. 22:51
반응형
  • 궁즉통(窮則通) 

    궁하면 곧 통한다.
     
    오늘 고전 3 분  책에서 본 내용이네요.
    사람이 궁지에 몰리면 그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다보니 그 해결점이 나와서
    통 하게 된다 라는 말 이라네요

        -궁지에 몰려서 더 이상 나갈곳이 없이 막혀 있는 상태 입니다.

    변 
     - 답이 없으니 그 해답을 찾으려고 노력 하니 답이 찾아 졌다네요
    그 다음에 오는 것이 

     - 완전히 해답을 찾고 유우히 쉬면서 평화를 맛 보는 단계 입니다.

    그렇게 오래 지속되다 보면

    구 의 단계로 온다고 합니다.

    - 평화가 지속되면서 자가기 왜 이렇게 편하게 됐는지 생각지 않고
    지나간 극한 상황을 잊어 버리고 나태지는 시간 입니다.
    모든것이 평화롭게 자기가 신경 안 써도 잘 돌아간다는 착각에 빠지는
    단계 입니다.

    이 단계를 오래 지내고 보면 다시 궁 으로 가서 
    꽉 막혀 버린 상태가 됩니다.

    자신의 일이나 생각에서 지금 저 단계 에서 어디 쯤 와 있나 생각해 봐야 겠네요.

    나이를 따진다면 자기 나이가 지금 어디쯤인지도 판단 해 봐야 하구요

    오랠 구 자의 단계 라면 궁 일때의 생각을 해 보고 오랠 구가 되도록
    다시금 마음을 찾았으면 좋겠네요.

    갑자기 구 에서 궁 으로 가 버리면 
    자기 한테 혼란만 더 오는 거 같네요.


반응형